지속가능경영

환경경영 성과

  • 에너지 사용량 절감

    풀무원건강생활 도안공장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LED 조명 적용 도안공장의 사용조명을 형광등에서 LED등으로 전량 교체하여 년간 전력사용량의 7%인 45만 8600kw의 전력 감소와 53백만원의 전력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이는 탄소배출량으로 환산 시 년간 227톤을 절감한 것으로 축구장 2배 면적에 13만3천 그루의 소나무를 식재하는 효과와 같습니다.

  • 친환경 무공해 에너지 적용

    풀무원건강생활 도안공장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LED조명 적용 도안공장의 사용조명을 형광등에서 LED등으로 전량 교체하여 년간 전력사용량의 7%인45만 8600kw의 전력감소와 53백만원의 전력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이는 탄소배출량으로 환산 시 년간 227톤을 절감한것으로 축구장 2배 면적에 13만3천 그루의 소나무를 식재하는 효과와 같습니다.

  • 친환경 상품으로 인정

    풀무원녹즙 2014년 ‘올해의 녹색상품’선정
    풀무원건강생활의 풀무원녹즙은 제품의 친환경성과 상품성을 인정받아 2014년 ‘올해의녹색상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녹색상품은 전문가와 시민단체,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여 제품을 선별하며, 전문가 위원의 평가와 소비자평가 후 최종 투표를 거쳐 선정됩니다.
    풀무원녹즙의 친환경성,기능성,경제성 등의 우수성을 전문가와 소비자들께서 인정해 주셨습니다.

다양한 생물종 보호를 위한 노력
풀무원 사업장에서 인근의 환경보호를 위해 방류하는 오수 및 폐수는 법적 기준의 1/2 수준으로 강화하여 방류하는 것을 풀무원 환경방침으로 준수하고 있습니다.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의 다양한 생물 종을 보호하기 위해 하천으로 방류하는 3개 사업장에 인공 습지를 적용하였습니다.
폐수처리장에서 COD, BOD 등의 오염물질은 제거 하지만, 인공습지에 조성한 꽃창포, 부들, 부처꽃, 갈대 등의 수생 식물을 통해 오염물질을 추가로 제거하여 주변 생태계를 보호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폐수처리장의 인공습지에서는 수생식물을 먹이로 하는 수서곤충과 미꾸라지, 버들치 등의 어류가 서식하게되어, 수서곤충이나 어류를 먹이로 하는 겨울새인 청둥오리와 고라니 등이 폐수처리장 인근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도안공장에 조성한 인공 습지인 ‘자담연’은 ‘자연을 담은 연못’이라는 뜻으로 사내 게시판 및 블로그를 통해 직원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름을 공모하였으며, 공장 견학코스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풀무원건강생활 부문 방류량 및 BOD를 최근 3개년을 재정리했습니다.

풀무원건강생활 부문 방류량 및 BOD
풀무원건강생활 부문 방류량 및 BOD
  2012 2013 2014
방류량 (m3) 114,780 128,233 151,201
BOD (kg) 286 249 198
풀무원건강생활 도안공장 사업장 위치와 인공습지규모
풀무원건강생활 도안공장 사업장 위치와 인공습지규모
위치 인공습지 규모 인공습지에 서식하는 생물
충청북도 증평군 도안면 광덕리 1.714m2 동물: 미꾸라지, 버들치, 수서곤충 등

풀무원건강생활 도안공장 ‘자담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