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다

어린이 유산균으로 시작하는 소아변비 해결 프로젝트

메인

 

우리 아이 장 건강은 내가 지킨다
어린이 유산균으로 시작하는 소아변비 해결 프로젝트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희열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아이가 예쁜 노란 빛깔의 ‘황금똥’을 쌀 때지요. 엄마들은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잘 크고 있구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아이가 갑자기 배변활동을 하지 않으면 노심초사하게 되죠. ‘변비가 생긴 거면 어쩌지?’

어른들의 입장에선 별일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데요. 아이들은 변이 딱딱해져 통증을 느끼게 되면 참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변비 증상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 중 9세 이하가 무려 30%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우리 아이들을 괴롭히는 변비, 과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소아변비 소제목1

 

아이가 변을 보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소아변비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때로는 배가 아파 고통스러워 하는 경우도 생기지요. 소아변비를 방치하면 ‘치질’로 발전할 확률이 높고, 영양소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성장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예전에 비해 서구화된 식습관과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율 증가에 비해 부족한 식이섬유 섭취량 등이 그 원인이라고 합니다. 또, 스트레스 요인의 증가도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학교에 다니기 시작할 때나 배변 훈련을 너무 일찍 시작할 때 소아변비가 잘 생기는 이유가 바로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하네요.

 

소아변비 소제목2

 

우리 아이의 건강을 위협하는 소아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채소와 과일, 해조류 등에 많이 함유된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식이섬유에 포함된 섬유소가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줘 배변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이지요. 자두와 배, 사과, 키위, 시금치, 브로콜리, 고구마, 현미, 보리, 콩, 김, 미역, 다시마 등이 식이섬유를 많이 지니고 있는 대표적인 식품들입니다.

 

 

수분 보충도 중요합니다. 수분이 부족해지면 변이 딱딱해지고 장운동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서 그렇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물이나 따뜻한 보리차를 체중의 10% 정도로 마실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다고 합니다. 단, 주스와 같은 음료수는 당분이 많고 이뇨작용을 촉진한다고 하니, 최대한 먹이지 않는 편이 좋겠지요?

 

소아변비 소제목3

 

좋은 식습관과 수분 보충도 중요하지만 소아변비로부터 우리 아이를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어린이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유산균은 발효 과정을 통해 젖산과 같은 산성 물질을 만들어내는 균인데요. 음식물을 섭취할 때 우리 몸 속으로 들어오는 많은 양의 유해균이 장 점막에 정착하는 것을 막아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유익한 균이랍니다. 그래서 유산균은 우리 아이를 변비로부터 지켜줄 뿐 아니라, 어른들보다 약하기 마련인 아이들의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도 하지요.

 

소아변비 소제목4

 

그렇다면, 수많은 어린이 유산균 제품 가운데 우리 아이에게 가장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알아두어야 할까요? 꼭 확인해야 할 세 가지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균주를 확인한다.
어린이 맞춤형으로 설계된 유산균 제품으로 LC40, 갈락토 올리고당 등 모유 유래 유산균과 기능이 검증된 유산균을 담은 제품을 선택한다.

2. 함량을 확인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식약처 권장 기준에 따르면 1일 유산균 섭취량은 5억 마리 정도.

3. 건강한 맛을 확인한다.
과일 향이 함유된 유산균을 선택해 아이가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맛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금까지 소아변비의 원인과 다양한 해결책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아이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소아변비를 건강한 어린이 유산균을 통해 예방하고 치료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단, 어떤 성분으로 얼마나 건강하게 만든 제품인지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은 잊지 마시고요~!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