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다

적정체중, 과연 얼마가 적당한걸까?

 

적정체중, 과연 얼마가 적당한걸까?

 

모두들 다이어트를 ‘평생의 숙제’라고 하죠? 어느덧 우리가 그리던 연예인들의 멋있는 몸매는 과도하게 많은 업무와 할 일, 과제라는 이름의 지방에 파묻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기 마련입니다. 세월이 지나 어느덧 여름을 앞두고 있는 지금! 여러분은 (올해도 어김없이) 여름철 휴가를 생각하며 다이어트를 결심하실 텐데요, 하지만 이 때마다 우리가 항상 놓치는 이것! 여러분은 정확히 얼만큼 빼야 하는지 알고 있나요?

 

 

깡마른 몸매가 되긴 너무나도 힘들어요…

체중이 알려주는 나의 건강신호!

 

최근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당신, 그러나 어제 밤 지인과 가진 술자리에서 마음 놓고 자리를 즐기지만 다음 날 눈을 뜨자마자 심쿵하게 됩니다. “내가 어제 안주를 도대체 얼마나 먹은 거지?” 이런 날은 체중계 근처에 가고 싶지가 않죠. 그래서 차일피일 체중을 재는 것을 미루지 않나요? 그러나 나의 체중을 애써 외면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체중은 우리의 몸 상태를 알려주니까요.

내 몸에 적정한 체중보다 더 나가도 덜 나가도 안 되는 이유가 있어요. 저체중은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로 병에 걸릴 확률도 높고 회복도 어려워요. 반면 비만은 고혈압, 당뇨 등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적정체중인 사람보다 약 2배나 높다고 하지요. 따라서 체중이 알려주는 건강 신호를 무시해선 안돼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적당한 체중, 과연 어느 정도일까?

48Kg에 집착은 버리자! 내게 맞는 체중은?

 

체중은 우리의 건강상태를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기준이에요~ 단순히 체중이 적거나 많다고 해서 무조건 위험하다고 단정할 수 는 없지만, 나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기초적인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내 몸에 건강한 체중을 알아볼까요?

 

적정체중 산출공식(산출된 숫자에서 -10%~+10%가 적정체중)
-남자 : 키(m)의 제곱 *22

-여자 : 키(m)의 제곱 *21

 

만약 여러분의 키가 160cm이고, 여성이라고 가정했을 때 위의 공식으로 계산하면,

1.62*1.62*21=53.8≒54(kg)

가 되죠. 54kg에서 -10%~+10%가 적정범위니 여러분의 적정체중은 48.6~59.4kg에요. 키가 160cm 일 때 59.4kg까지는 건강유지에 적정한 체중이라니 맹목적인 48kg의 집착에서 이제 탈출하셔도 된답니다. ^^

 

 

꼭 이만큼 뺄 필요는 없다는 말! 갑자기 마음이 가벼워진다.!

작은 습관 하나로 체중관리 끝!

 

그렇다면 적정 몸무게도 알았으니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을 높일 가장 손쉬운 방법을 알아볼까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바로 ‘매일 아침 체중계에 올라가는 것’! 어떻게 보면 굉장히 간단하지만 알고 보면 굉장히 중요한 방법이에요

지난 2014년 과학 전문 저널 ‘PLOS ONE’에서는, 매일 체중을 측정한 사람들이 월 1회 미만으로 측정한 사람들보다 체중 증가율이 매우 낮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는데요, 이는 단순히 매일 몸무게를 측정하는 것만으로도 체중 감량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나에겐 작은 한 걸음이지만 내 지방에게는 위대한 도약!

내 건강을 위한 단 한 걸음! 바로 오늘부터 시작해보자!

 

지금껏 우리가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한 요인 중 하나가 어쩌면 ‘체중계의 부재’일 수도 있어요. 매일 나의 몸무게가 어떤지 체크하며 경각심을 갖고 있는다면, 그것만으로도 우리의 다이어트는 절반은 성공한 셈이 될 수 있어요. 성공적인 다이어트의 첫 습관! 오늘부터 매일 체중계 앞에서 여러분의 한 걸음을 투자해보세요!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