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로하스로 지키다

대사증후군 없는 건강한 사회를 위한 ‘내몸다스림 캠페인’


2014년 통계청에 따르면,
사망 전 16년은 건강하지 못한 채로 살아간다고 한다.
기대 수명 대비 건강수명이 무려 16년이나 짧다는 이야기다. 건강하지 못한 채 남은 생을 살아간다는 것만큼 불행한 것이 있을까. 건강하고 행복한 로하스 생활을 꿈꾼다면, 내 몸을 올바로 다스리는 내몸다스림에 주목해 보자.
Let’s LOHAS!


 

01.
내몸다스림 캠페인은 무엇이고,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나요?

그린체의 내몸다스림 캠페인은 식생활에서의 영양균형이 깨졌을 때 발생하는 생활습관병인 대사증후군을 어떻게 관리하고 개선해 나갈지에 대해 계몽하는 캠페인이에요. 영양 과잉과 운동 부족에 의해 발생하는 대사증후군은 허리둘레, 당뇨, 혈압, 고밀도콜레스테롤(HDL), 중성지방의 혈액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20161110_08

그린체는 내몸다스림 캠페인의 첫 번째 메시지로 ‘적정체중’ 관리를 표방하고 있는데요, 2015년부터는 전문기관인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와 함께 교육을 통해 대사증후군 개선 의지를 고취하고 있답니다. 앞으로는 4주간의 내몸다스림 습관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해 보다 실천적인 캠페인으로 변신하고자 합니다.

 

02.
대사증후군 개선 캠페인의 이름이
제로제로 대사증후군 ➔ 감減동動 ➔ 내몸다스림으로
바뀌어 왔는데요, 각각의 캠페인 이름에 담긴 의미와
캠페인명에 얽힌 사연이 있나요?

2011년 시작된 ‘제로제로대사증후군’ 캠페인은 말 그대로 대사증후군을 없애자, 제로(0)화하자는 의미였어요. 하지만 대사증후군의 개념이 생소한 초창기다 보니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고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섭취는 줄이고(減), 운동량은 늘리자(動)는 의미의 ‘감減동動’ 캠페인으로 개명을 하게 되었어요.

20161110_05

그런데 감동은 ‘깊이 느껴 마음을 움직인다(感動)’는 의미로 많이 사용하는 단어다 보니 소통에 또 다시 어려움이 생겼답니다. 그래서 피부에 직관적으로 와닿는 표현을 고민하다 나의 건강을 위해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스스로 다스리자는 ‘내몸다스림’이라는 캠페인명이 나오게 되었어요. 내몸다스림, 듣기만 해도 너무 멋지지요?^^

 

03.
대사증후군을 예방·개선하기 위해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몸다스림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내몸다스림 캠페인에서는 3가지 다스림을 제안하고 있어요. 그 3가지가 바로 물습관, 식생활, 움직임 다스림입니다.

20161110_03

영양가 있고 좋은 식품을 잘 선택해서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섭취한 식품의 영양소를 몸에서 잘 순환시키는 것도 중요한데요. 몸속 세포에 영양분을 운반하기 위해서는 하루 2L의 물이 필요한데, 그 중 절반 정도는 식품 속에서 자연스럽게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나머지는 5~8잔 이상의 물 섭취로 보충해 주어야 해요.

그리고 식사 전에 채소스틱을 준비하셔서 먼저 드신 후에 식사하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어요. 식사 전에 채소를 섭취하면 위에 포만감을 주어 자연스럽게 식사량을 감소시키고, 채소 섭취를 통해 섬유질과 영양소도 얻을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의식적으로 많이 움직이려고 노력하셔야 해요. 스마트폰에 만보계 앱을 설치해서 하루 동안 얼마나 움직였는지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20161110_06

 

04.
내몸을 다스리기 위한 방법을 알면서도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란 쉽지 않지요,
담당자분의 내몸다스림 노하우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솔직히 저도 모든 실천항목을 준수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위 3가지는 꼭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중에 하루에 8잔 물 마시기를 제일 잘 지키고 있습니다. 레몬을 얇게 슬라이스해서 한 조각씩 띄워 마셨더니 레몬향이 상쾌해서 자연스럽게 물 마시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어요. 여러분도 하루 8잔 물 마시기에 도전해 보세요!

 

20161110_07

 

05.
Let’s LOHAS 독자분들이
내몸다스림 캠페인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내몸다스림 캠페인 참여방법을 알려주세요.

풀무원건강생활 기업홈페이지(www.pulmuonelohas.com)에 방문하시면 로하스생활기업 메뉴 안에 ‘내몸다스림 캠페인’ 코너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나의 식습관 체크리스트를 통해 식습관도 점검해 보고, 가이드 식단을 참고하셔서 앞으로의 나의 상차림도 계획해 보세요. 또한 대사증후군 예방, 관리를 위한 전문가 칼럼도 게시되어 있으니 유익한 정보도 많이 얻어가세요!

 

 

‘내몸다스림 캠페인’은 적정체중찾기를 통해
대사증후군 없는 건강한 사회 만들기를 위한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와 풀무원건강생활의 공동 캠페인입니다.

※ 본 기사의 정보는 특정제품과 관련이 없습니다.


글쓴이:  서희선
풀무원건강생활 ‘내몸다스림캠페인’ 담당자

 

‘Let’s LOHAS’ vol. 265호 중에서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