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로하스로 살다

[플라워클래스 ⑧] 천연가습기~토피어리 만들기


기온이 뚝 떨어져 난방을 하게 되는 요즘,
실내 습도는 높이기위해 가습기 사용도 생각해보지만, 요즘 말도 많고 참 조심스럽습니다. 실내 습도가 내려가면 각종 질환도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물수건이나 젖은 빨래로 실내가습을 신경 써 보지만 시각적으로 참.. 답이 없죠.   ‘언제나 블룸’님의 플라워클래스에서 물이끼를 이용한  천연가습효과에 귀엽기까지한 ‘토피어리’ 만드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Let’s LOHAS!


 

[제목]  천연가습, 토피어리 만들기


 

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환절기에는 감기도 많이 걸리고 특히 요즘은 비염있으신 분들도 많으시죠?

저희 집 식구들도 모두 비염이 있어서 요즘같은 계절에는 더 신경쓰는게 습도 입니다. 자기전에 가습기를 항상 틀어 두고 머리맡에는 가습효과를 주는 식물들을 두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가습효과와 함께 예쁜건 덤인 토피어리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간단하면서도 예쁘고 효과까지! 같이 만들어 볼까요?

1. 재료를 준비 해 주세요!

– 준비물 –

행운목,  개운죽 , 호야,  아이비
참숯 , 수태 , 투명줄(낚시줄), 알루미늄 철사 , 꽃가위

 

<Tip>
어떤 식물이든 다 가능하기때문에 각자의 취향에 맞는 예쁜 화분으로 준비 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꽃향기가 너무 좋은 히야신스도 많이 나오니까 히야신스로 한번 만들어 보세요~ 꽃향기가 집안가득! 정말 너무 사랑스러울거예요.

 

2. 수태 불리기

수태는 물에서 나는 이끼입니다. 저 안에 미생물과 영양물이 많아서 식물을 감싸는 용도로 많이 이용됩니다. ​

수태는 건조 압축되어 판매되고 있어요. 저만큼이 양재동 화훼시장에서 7천원에 판매되는 양입니다. 저렴하면서도 양이 많아 여러용도로 활용이 가능해요. 큰볼에 물을 담아 수태를 조각내어 넣어주세요. 손으로 조물조물~ 물과 잘 섞이게 해주면 돼요. ​

물을 다 흡수한 수태의 모습이에요.  바로 물에 적셔둔 상태에요. 수태를 몇시간이상 충분히 담궈 주시면 수태가 더 많은 물을 흡수하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수 있어요.

 

행운목과 함께 만들기

3. 행운목을 준비해 주세요.

행운목은 대표적인 수경식물로 그냥 접시나 화기에 물을담아 담궈 두기만 하면되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예쁜 식물입니다.

행운목의 밑 부분을 수태로 감싸주는 겁니다.  수태를 뭉쳐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후 단단하게 눌러 모양을 잡아주세요.

수태의 위에 투명와이어줄을 감아 수태가 풀어지지 않도록 말아주세요. 위의 과정을 반복해 원하는 모양과 크기를 만들어 주면 돼요.

완성~!!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토피어리입니다.

<Tip.  토피어리 관리법>
물을 충분히 머금어 뿌리에 물과 함께 영양분까지 공급하기때문에 식물이 괜찮을까 걱정 안하셔도 괜찮아요. ​

저 상태로 올려두고 보신 후 수태가 마르면 물에 담가두어 다시 물을 머금게 하는 방법과 낮은 접시나 볼에 밑부분만 살짝 물이 담기게 한 후 보관하면 수태가 마르지 않게 할수 있어요.

숯과 함께 만들기

숯은 공기정화는 물론 습도조절에 뛰어난데요~ 숯을 위에 방법과 동일하게 밑부분을 수태로 감싸준후 와이어로 고정해 주세요.

그다음 개운죽을 세워서 고정시켜주세요. 수태를 뭉쳐 개운죽을 세울 자리를 만들어 준후 모양을 잡아주세요.

숯과 수태 개운죽이 하나로 연결될수 있도록 와이어로 잘 고정시켜 주세요. ​

호야 라는 식물이에요~ 키우기도 쉽고 잘 자라서 많이 사랑받는 식물인데요~ 호야를 화분에서 꺼내서 흙을 털어 내어 주고 적당한 크기로 잡아주세요.

호야의 뿌리를 수태로 감싼후 와이어로 감아 하나의 덩어리로 만들어 주세요.

숯과 개운죽 옆에 호야의 위치를 잡고 와이어로 단단히 고정시켜 하나로 만들어 주세요.

저는 어느방향에서 보아도 개운죽과 호야를 볼수있게 숯 주변을 감싸주었어요. 양옆에 개운죽과 앞뒤로 호야를 감싸주세요.

완성된 모습입니다.  숯과 함께하면 더 고급스러우면서 효과까지 업!  선물로도 좋고 방마다 침대옆에 하나씩 두면 너무 좋을것 같아요.

동물모양으로 만들기

토피어리 하면 동물모양으로 귀엽게 만들어진 토피어리가 가장 먼저 떠오를 거예요~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알루미늄철사를 이용할거에요 가벼우면서도 쉽게 원하는 모양으로 철사를 구부릴수 있어서 공작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철사에요. 꽃시장에서 저만큼에 5천원으로 구매할수 있어요. ​

철사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구부려주세요. 저는 곰돌이 모양의 토피어리를 만들 거예요~ 곰의 모양을 생각한후 귀 2개와 팔2개, 다리 2개의 크기로 잘라주세요. ​

그 위에 수태를 감싸 와이어줄로 잘 고정시켜 주세요.

이렇게 만들어진 부분이 곰모양 토피어리의 귀와 양팔 양다리가 됩니다. 귀나 다리는 간단하지만 만약에 기린이나 다른 어려운 모양의 토피어리를 만들게 된다면 수태로는 그 형태를 고정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철사로 그 틀을 만든 후 수태로 감아주는 작업을 하는 거예요~ 또한 몸통부분과의 단단한 연결을 위해서도 철사가 필요해요.

식물은 아이비를 이용했구요. 위에 행운목을 만들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수태를 감고 와이어로 고정시켜주세요. 좀 더 곰얼굴 스럽게 모양을 만들어 주세요. 그 다음 양쪽 귀를 연결시켜주세요. 귀를 보면 끝에 남겨 둔 알루미늄철사를 토피어리 몸통에 찔러 고정해 준 후 와이어로 한번 더 고정시켜 주면 돼요. ​

그 다음 몸통을 만들어 주세요~ 동그랗게 뭉쳐 와이어로 고정시켜준 후 머리부분과 연결시켜주세요.

팔과 다리부분도 위에 귀 부분 연결할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몸통에 연결시켜주세요. 눈이랑 코 부분을 인형처럼 붙쳐주면 좀 더 완벽한 곰 모양의 토피어리가 되겠죠? 곰뿐만 아니라 내가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만들면 정말 좋아할 거예요.

 

지금까지 간단하면서 효과가 좋은 토피어리를 만들어 봤습니다. 요 기특한 토피어리로 환절기 우리 코와 목 건강하게 지키자구요! 감기 조심 하세요~

 


pf11
글쓴이 ‘언제나 블룸‘님은
수줍음가득 활짝 피어나는 꽃처럼 아름다움과 사랑스러운
flower & styling 제안하는 언제나, 블룸 입니다.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