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로하스로 지키다

[로하스식생활①] 현대인의 영양 불균형, 어떻게 해결할까? by 내몸다스림 캠페인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평소 자신의 식습관을 철저하게 점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바른 식습관의 정의는 무엇이며, 왜 바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까요?
첫 번째 순서로 현대인의 영양 불균형 상태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Let’s LOHAS!


로하스 식생활  첫 번째 이야기
by  내몸다스림 캠페인

 

20160907_01

건강보양식
무엇이
문제일까?

에너지가 충분한데도 몸이 허하게 느껴지고 피곤한 것은 왜 그럴까? 바로 지방이나 열량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힘을 내는 에너지로 대사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20160907_02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에너지를 내는 영양소인데, 이 영양소가 에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 또는 피토케미컬 등은 우리 몸의 활성산소와 같은 독소를 무독화하거나 제거해 건강하고 활기차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0160907_03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식사가 불규칙해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를 충분히 먹기가 쉽지 않다. 환경오염과 각종 스트레스로 체내에서 비타민과 무기질의 요구량은 높아지는 데 반해 식품을 통해 섭취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필수적이다. 앞으로는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다고 해서 열량과 지방이 많은 보양식품을 찾을 것이 아니라 건강기능식품을 찾아야 한다.

 

건강기능식품
건강할 때
미리 챙기자

건강기능식품은 삶의 질을 높이고 미래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방하여 우리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즉, 건강기능식품은 미래의 질병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또한 질병이 발생하면 현재 복용하는 약이나 질병의 정도, 치료 단계 등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아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데 제한이 따른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은 건강할 때부터 미리미리 챙겨야 한다.

20160907_04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는 브랜드뿐 아니라 영양과 기능성을 갖는 성분의 원재료까지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린체는 풀무원에서 만든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30여 년간 축적된 풀무원의 천연물 과학 기술을 이용해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식생활연구소를 통해 한국인의 건강 문제 및 필요성을 분석한 맞춤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고 있다. 건강은 한 번 잃으면 다시 돌이키기 어렵다. 그러므로 건강할 때부터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적절한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통해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내몸다스림 캠페인’은 적정체중찾기를 통해
대사증후군 없는 건강한 사회 만들기를 위한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와 풀무원건강생활의 공동 캠페인입니다.

※ 본 기사의 정보는 특정제품과 관련이 없습니다.


글쓴이: 장성희 박사
풀무원 식문화연구원 식생활연구실

 

‘Let’s LOHAS’ vol. 242호 중에서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