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로하스를 말하다

[현장스케치] 습관이 중요한 대사증후군, 어릴 때 바른습관으로 예방해요

 

[현장스케치] 습관이 중요한 대사증후군, 어릴 때 바른습관으로 예방해요

 

 

– 부제: 어린이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몸튼튼 마음튼튼 프로그램’

 

CSV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편의점을 의미하는 CVS와는 매우 다른 CSV는 Creating Shared Value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공유가치창출’로 말합니다.(익히 들어오셨던 CSR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하지요.)

풀무원건강생활은 기업과 사회의 공유 가치인 ‘건강’을 보다 현실적으로 접근해 한국인의 건강과 사회적 이슈인 ‘대사증후군’에 초점을 맞춰 2011년부터 대사증후군 없는 건강사회를 위한 공유가치창출 활동으로 대사증후군 제로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습니다.

풀무원건강생활 내의 6개 사업본부가 각자의 영역에서 대사증후군 제로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으며, 일전에 소개해드렸던 임직원 대사증후군 검진 소식도 그 일환이었죠.

오늘은 인재혁신센터와 풀무원녹즙 모닝스텝이 함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Let’s LOHAS!

몸 튼튼 마음 튼튼 … 어릴 때부터 바른습관을 위해

성북구의 한 방과 후 홈스쿨.
오늘은 키다리 아저씨 수업입니다.

metabolic-syndrome-lecture

어린이 여러분~!
혹시 대사증후군을 들어 본 적 있나요?

 

대사증후군?
어린이들에겐 이름도 어렵고, 설명을 들어보니 더욱 어렵습니다. 아이들의 얼굴만 봐도 어렵다는 물음표가 가득하자 키다리 아저씨가 바로 설명해주셨습니다. 비만과 건강 그리고 대사증후군에 대한 이야기를 어린이의 시각에 맞춰 진행합니다.

비만에 대해 바로 알기, 어린이의 비만과 식사장애 예방을 위한 가이드, 적정 체중 유지를 위한 식습관 등 건강정보를 안내합니다. 이어서 풀무원의 어린이 로하스 식생활 지침을 안내하고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OX 퀴즈 시간도 이어졌습니다.

kids lohas dietary life guide5

 

고사리 손으로 조물조물 … 건강 음식 만들기

앞선 강의에 맞춰 이번에는 건강하고 맛있는 꼬마김밥 만들기 수업이 진행됐습니다. 풀무원녹즙 모닝스텝들도 각 조별로 배정되어 아이들을 도와주셨습니다. 아이들이 만들기 쉽게 준비된 꼬마김밥재료 역시 채소 골고루, 단백질과 밥의 균형을 맞췄습니다.

lohas snack

그리고 어린이 녹즙도 마시면서 ‘채소도 맛있다’는 것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쿵쾅쿵쾅 짝짝짝 … 율동과 몸으로 말하는 게임

음식을 먹은 후에는? 맞습니다. 움직여야 합니다!
인재혁신센터에서는 무작정 움직이는 것보다는 노래에 맞춰 움직이는 것을 고민하게 됐고, 그때 떠오른 것이 바로 ‘풀무원 바른먹거리송’입니다. 바른먹거리송 다~ 아시죠? ^^ 그 바른먹거리송을 어린이 건강에 맞춰 개사하였습니다.

<어린이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바른몸무게, 바른운동송과 율동>

익숙한 멜로디를 개사해 알기 쉽게 어린이들에게 놀이형 건강교육을 진행하고, 몸으로 말해요, 이구동성 말하기 등 다채로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번에 큰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은 과욕이지요. 이번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그동안 즐겨 먹었던 분식이나 인스턴트식품을 한 번에 끊는 것 역시 과욕이지요. ^^ 그러나 아이들은 가장 단순하고 쉬운 방법 ‘건강하게 먹고’, ‘건강하게 운동’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방법이란 것은 알았을 겁니다. 물론 조금씩이라도 실천을 해준다면 더 할 나위 없지요.

이런 매우 작은 변화라도 좋습니다. 인재혁신센터와 풀무원건강생활에선 조금씩 그러나 열심히 나아가겠습니다.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