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로하스로 지키다

[6월핫이슈] 한국인의 긴~장에 강한 식물성유산균

 

한국인의 긴~장에 강한 ‘식물성유산균’

 

유산균이 왜 필요할까요? 장에 좋기 때문이죠.
장이 왜 좋아야 할까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위에서 잘게 부서져 소화가 되고, 장까지 와서 영양분이 흡수되어 크게 보면 면역을 담당하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작게(?)보면 내가 섭취한 음식물이 제대로 몸 밖으로 나가지 못하면 매우 불편한데 그 내보내기의 담당 역시 ‘장(腸)’입니다. 오늘은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 그것도 식물성유산균에 대한 이야기를 모았습니다. 장(腸)어떠세요? ^^ Let’s LOHAS.

 

장(腸)내 세균 균형이 중요.
유산균과 유산균에너지가 필요.

우리의 몸 속 소화관에는 500여 종으로 약 100조 개에 이르는 장내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그 세균은 우리 몸에 이로운 유익균과 그 반대인 유해균으로 구분되는데 건강한 사람의 장에는 유익균과 유해균이 공생관계를 이루며 살고 있고, 이것의 비율이 일정 수준으로 유지될 때 최적의 건강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장이 많이 불편하다면 무엇을? 유익균을! 유익균을 늘리도록 해야겠습니다. 대표적인 유익균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산균’으로 유산균 자체와 함께 유산균의 에너지(=밥)가 될 수 있는 식이섬유, 프락토올리고당과 같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chia_001re
<유익균vs유해균>

식물성유산균 vs. 동물성유산균

식물성유산균은 김치, 장류, 과일 등 식물성 식품에서 생식하는 유산균으로 우유나 치즈에 함유된 동물성유산균과는 구분됩니다. 식물성유산균의 종류는 200여 종 동물성유산균 종류는 10여 종으로 무엇보다 가장 큰 특징은 ‘강인한 생존력’입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대로 강한 산성의 위산이 솟는 위장을 거쳐 본격 활동지인 장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유산균이 많이 살아남아야 합니다.

싱거우면 망했다고 말하는 소금에 잘 절인 김치, 소금을 많이 넣는 된장, 간장은 물론 염장으로 꽃을 피우는 ‘절임’ 음식 속에 있는 식물성유산균. 배추, 콩 등의 채소와 엄청난 양의 소금 속에 있던 식물성유산균과 5대영양소 골고루 있어 완전식품이라 불리는 ‘우유’에서 추출한 ‘동물성 유산균’은 다릅니다.

그 척박한 환경에서도 살아남은 식물성유산균은 인공 위액(ph 2.5) 내 생존율은 90% 이상이나, 영양균형이 맞는 환경에서 생식하는 동물성유산균은 20~30%정도에 그쳤습니다.

chia_02re
<일본유산균 식품학회지>

풀무원식문화연구원 실험 결과를 봐도 식물성유산균이 동물성유산균보다 강한 생존력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풀무원식문화연구원에서 실험한 것으로 유산균을 인공위액에 투입하여 3시간 경과 후 이것을 다시 인공장액에 투입하여 4시간 경과 후에 생존하고 있는 유산균 수치입니다.

chia_03ree

<식물성유산균 L.plantarumPMO08 생존능력 비교>

 

김치에서 유래된 식물성유산균
L.plantarumPMO08 … 특허등록

세계가 인정한 건강식품으로 한국인의 건강을 책임져 온 김치. 그 영양의 결정체인 유산균을 풀무원의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하여 특허 등록한 김치에서 유래한 식물성유산균의 이름이 L.plantarumPMO08입니다. (특허등록번호: 10-0264361)

chia_05re

chia_003re
<김치 &특허증>

설마 굳이 식물성유산균을 먹느니 집에 있는  김치, 된장을 많이 먹으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미리 말씀드립니다. 김치, 된장이 유산균이 살기에 척박했던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염분’으로 어마 어마한 나트륨을 갖고 있는 김치, 된장, 절임반찬을 드시고자 한다면 유산균을 얻기 위해 나트륨을 매우 많이 섭취하신다는 것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인의 긴~ 장에는
생존력을 생각해서 식물성유산균!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해온 동양인은 서양인보다 장(腸)의 길이가 더 길다고 합니다. 함유한 영양분이 적고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흡수가 느린 채소는 조금이라도 장에서의 통과 시간을 늘려 더 많은 영양분을 빼내고자 장이 길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오늘부터 식물성유산균을 챙겨보세요!

 chia_06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