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로하스를 말하다

풀무원로하스방송국을 다봄? 다봄!

 

풀무원로하스방송국을 다봄? 다봄!

 

– 부제: ‘헬스어드바이저, 모닝스텝의 대한민국 건강지킴이 만들기’
선봉에 선 풀무원로하스방송국

 

풀무원건강생활의 한 편에선 매일 영상 콘텐츠 개발을 위해 씨름하는 팀이 있습니다. 로하스방송국을 운영하는 인재혁신센터 e러닝파트입니다. 로하스방송국? 건강기능식품과 녹즙을 만드는 회사에서 무슨 방송국이냐고 의아하시죠? 최근에는 모바일 소통채널까지 론칭했습니다. 지금부터 로하스방송국을 샅샅이 다~ 보여드리겠습니다. ^^
Let’s LOHAS.

 @IMG_9482re

<풀무원로하스방송국 스튜디오 내부와 조정실>

 

개국 8년차 풀무원로하스방송국

2009년 5월에 개국하여 올 해로 8년차를 맞이한 풀무원로하스방송국은 풀무원건강생활의 방문판매사업 그린체 헬스어드바이저(Health Advisor)와 건강신선음료 사업의 모닝스텝(Morning Staff)의 업무 역량강화와 고객마인드 증대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들을 개발하여 전파하고 있습니다.

매일 고객들을 만나 건강에 대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풀무원건강생활의 제품들을 전파시키는 헬스어드바이저와 모닝스텝은 상담을 통해 고객의 컨디션에 딱 맞는 제품을 추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를 위해선 끊임없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e러닝 체계의 원격교육을 통해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 하고 이를 통해 헬스어드바이저와 모닝스텝의 역량을 높이는 것이 로하스방송국의 운영 목적입니다.

role3

<로하스방송국 운영 목적>

 

개국 당시 지상파 편성에 버금가는 편성을
모두 생방송으로 해결

2009년에는 전국 가맹점의 셋탑박스와 연결한 IPTV(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 이하 IPTV)를 활용해서 방송 콘텐츠를 송출 하였습니다. 당시 주 7회의 모든 방송을 생방송으로 진행, 연간 700시간 분량이 생방송으로 진행되어 거의 지상파 편성비중에 육박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생방송 교육에서 온라인 교육채널로의 전환

생방송을 준비하는 PD들과 출연자들 모두 시간에 쫓겨 매우 힘들고 ‘다시보기’에 대한 요구가 많은 상황에서 2014년 온라인 교육채널로 ‘e스쿨’을 론칭했습니다.

‘e스쿨’은 가맹점별 PC를 통해 원하는 때 제품교육, 활동사례, 성공스토리, 건강정보, 동기부여 특강 등 학습 목적별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들을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게 시스템을 전환하도록 추진했습니다. 또한 2015년에는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라 모바일 음성형 학습콘텐츠인 ‘로하스캣’을 론칭했습니다. 로하스캣은 풀무원건강생활만의 팟캐스트 콘텐츠로 헬스어드바이저와 모닝스텝이 출연하여 토크쇼 형태로 업무 중 있었던 에피소드와 풀무원인으로서의 자긍심, 비전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가는 형태로 구성했습니다.

지난 5월 창사 32주년에 맞춰 론칭한 ‘다봄’은 모바일 소통 채널로서 스마트폰을 통한 학습콘텐츠 외에도 정보, 댓글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dabom_m1

<로하스방송국 히스토리>

 

풀무원로하스방송국만의 홈쇼핑, 드라마, 토크쇼 …
콘텐츠에 대한 끊임없는 변화

방송의 전체 맥락은 ‘제품교육’, ‘활동사례’, ‘건강정보’, ‘동기부여’ 등을 주제로 다루는 것에는 변함이 없지만 내용을 풀어가는 구성형식과 콘텐츠에 대한 변화도 지속했습니다. 전문MC 활용과 제품담당 PM들의 강의교안 시인성과 전달력을 높이고, 스튜디오 디자인, 동영상 화질과 자막의 퀄리티를 지속적으로 높이면서 영상의 퀄리티를 높였습니다.

지상파 방송의 프로그램 형식들도 로하스방송국의 손을 거치면 풀무원만의 콘텐츠로 재생산 되었습니다. 홈쇼핑, 드라마, 토크쇼 등의 재미있고 구성력이 뛰어난 콘텐츠를 만들어 파트너들에게 전파하고, 사내 대형 행사도 일반적인 스케치 형태가 아니라 아이디어를 더해 만들었습니다. 풀무원 전 계열사에 입소문까지 난 풀무원로하스방송국은 계열사로부터 촬영 요청까지 접수된다고 할 정도랍니다.

 

다~ 볼 수 있어서 다봄!

다봄이란 ‘다양한 콘텐츠를 모두 다 볼 수 있는 소통의 채널’을 의미하며 모바일 특성에 맞춰 짧게 핵심만 볼 수 있는 형태로 제품교육, 활동사례, 건강정보와 특강 등 원하는 콘텐츠를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학습콘텐츠 외에도 hot & new 코너를 통해 사내외 주요소식, CEO메시지들이 신속하게 전파되어 소통의 역할까지도 다봄을 통해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5월 한 달 간 헬스어드바이저와 모닝스텝의 뜨거운 반응을 얻어 매월 다양한 이벤트도 기획될 예정입니다. 스마트 시대에 스마트한 헬스어드바이저와 모닝스텝을 지원하고 다봄 콘텐츠들이 고객 상담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dabom logo

<다봄 로고>

 

헬스어드바이저와 모닝스텝이라면
누구나 ‘다봄’

다봄은 우선 헬스어드바이저나 모닝스텝이 되시면 만날 수 있습니다. mPhi※를 사용 중인 헬스어드바이저나 모닝스텝이라면 mPhi 초기 화면에서 ‘다봄’ 바로가기 버튼을 찾을 수 있으며, mPhi를 통해서 들어오시면 별도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또한 모바일 시대인 만큼 양방향 소통에 맞추고자 ‘댓글’, ‘좋아요’ 등의 시청자 반응을 체크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으며, ‘나의 시청이력조회’를 통해 내가 보았던 콘텐츠들도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m4

<다봄 hot & new 메인과 메뉴구성>

 

※mPhi란?
풀무원건강생활과 파트너간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채널

 

풀무원건강생활 파트너들이
보다 스마트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

원격교육의 흐름 역시 e러닝에서 모바일러닝으로 전환되는 트렌드이고 또한 디지털 기술의 변화는 앞으로 더 빠른 시간 안에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의 흐름을 빨리 예견하고 그에 대응함으로써 현장의 헬스어드바이저와 모닝스텝들이 보다 스마트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겠습니다.

콘텐츠 역시 모바일환경 내 전용 콘텐츠를 개발하여 유익한 정보와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 풀무원로하스방송국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입니다.

1S9A2802

1S9A2792

1S9A2811

@IMG_9489

<로하스방속국을 운영하는 e러닝파트>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