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살다

물걸레 청소 NO! 건식청소로도 충분해요!

40대 주부 민영씨는 집안일 중 물걸레 청소가 가장 번거롭다.
쪼그려서 하는 것도 불편하고, 매번 물걸레를 세탁해야 하는 것도 여간 일이 아니다. 그래도 민영씨는 계속 물걸레 청소를 한다. 왜일까?
그녀는 “물걸레 청소를 하지 않으면 청소를 하지 않은 것” 같아서 그런다고 답한다.
과연 그럴까?
정말 물걸레 청소는 꼭 해야 하는 청소의 마지막 단계인 걸까?

 

Q. 항상 청소의 마지막은 물걸레 청소였는데,
주위에서 물걸레 청소는 득보다 실이 많다고 하더라고요.
이게 사실인가요?

A.  물걸레 청소를 하는 이유는 간단해요.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하고, 미처 제거되지 못한 이물질과 먼지를 물걸레로 깨끗이 닦기 위해서죠. 그런데 정말 그 방법이 옳은 걸까요? 물걸레 청소는 ‘깨끗이 청소한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해주지만, 사실은 바닥의 미세먼지를 거의 청소하지 못한답니다.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하면 배기구의 바람이 바닥의 먼지를 흩날리게 하는 경우가 많아요. 한 번 흩날린 미세먼지는 바닥에 가라앉기까지 꽤 많은 시간이 소요돼서, 물걸레 청소를 해도 시간이 지나면 공기 중의 미세먼지가 다시 바닥에 가라앉게 되죠. 또한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 유발물질은 물걸레로
말끔히 청소할 수도 없답니다.

 

Q. 요즘에는 자동 물걸레 청소기도 많이 사용하더라고요.

A. 2014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무릎관절증’ 환자는 여성보다 남성이 약 2.6배 많았다고 하는데요. 주부의 경우엔 무릎을 쪼그려야 하는 물걸레 청소 같은 가사노동이 무릎 관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 요즘처럼 더운 계절에 물걸레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물걸레에 온갖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해 자칫 잘못하면 세균과 곰팡이로 바닥을 닦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자동 물걸레 청소기가 출시되기도 했는데요. 자동물걸레 청소기는 편리성은 향상됐을지 몰라도 실제로는
진동하는 물걸레가 바닥의 먼지를 튕겨내기 때문에 청소효과는 그리 좋지 않답니다. 아무리 편리해도 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겠죠?

 

Q. 물걸레 청소를 하지 않고
청소를 깨끗이 마무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가장 중요한 건 일반 청소기로 청소할 때 바닥의 잔먼지는 물론 미세먼지까지 말끔하게 청소하는 거예요.
바닥의 미세먼지를 제대로 청소하지 않으면 물걸레청소를 여러 번 해봤자 소용이 없기 때문이죠. 물걸레청소는 바닥에 주스 등을 흘려서 얼룩 제거가 필요하지 않은 이상에는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평소에는 먼지를 날리지 않으면서도 한 번 잡은 먼지는 놓치지 않는 청소제품을 사용해 건식청소를 해도 충분해요. 물걸레로 바닥의 먼지를 훑는 건 그저 눈에만 그렇게 보일 뿐, 실제로는 세균과 곰팡이의 번식 위험과 미세먼지와
알레르기 유발물질의 미흡한 제거 등 문제점이 많다는 걸 꼭 기억하세요!
청소는 우수한 흡착제의 청소제품으로 한 번에 깨끗하게 하는 게 제일 중요하답니다.

건강한 사람들 ‘그린체’ 7+8월호 중에서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