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다

저지방우유? 무지방우유? 지방함유량에 따른 우유 종류를 알아봐요

메인수정

 

미국 식음료 마트의 유제품 코너에 가보신 적 있나요?
브랜드별로 정말 다양한 우유 종류가 한쪽 진열대를 가~득 채우고 있어요.
일반 우유와 저지방 우유 두 가지가 전부였던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우유 종류가 세분화되어 그 선택폭이 넓어졌어요. 사람들의 기호가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시장도 세분화되고 있는 거죠.
오늘은 지방 함유량에 따른 우유 종류를 함께 알아볼까요?

 

[풀무원건강생활]1206_우유종류1

 

먼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마시는 우유, 홀 밀크예요.
홀 밀크는 고소하고 진한 맛이 느껴지죠. 인위적으로 지방을 제거하지 않은 보통의 우유라서 지방 함유량은 3.5% 정도랍니다. 그럼 이제는 우유의 지방을 줄여나가 볼까요~?

 

[풀무원건강생활]1206_우유종류3

 

저지방우유는 2% 저지방우유와 1% 저지방우유로 나뉘는데 우리는 직관적인 1% 저지방우유가 더 익숙한데요. 정통적으로 미국에서는 지방 함유량을 1%까지 줄인 저지방 우유를 low fat milk라고 불러요. 헷갈릴 법하기 때문에 한번 알아두면 좋겠죠?

 

[풀무원건강생활]1206_우유종류2

 

저지방 우유에서 가장 대중적인 2% 저지방 우유는 전체 우유에서 지방 함유량을 2%로 줄인 우유예요. 정확하게는 전체 우유 무게에서 지방 함유무게를 2%로 맞춘 우유죠. 225ml에 2.5g 정도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는 양이에요. 홀 밀크에 비해 우유 맛이 가볍고 깔끔하죠.

 

[풀무원건강생활]1206_우유종류-수정2

 

우유 속 지방을 줄이고 줄여 거의 ‘0’에 가깝게 만든 우유 ‘스킴밀크’예요.
무지방 우유로 알려진 이 우유는 지방 함량이 0.1% 이하로 지방이 아예 없다고 보면 돼요. 지방이 주요 구성성분인 우유 속에 지방이 없다니 조금 아이러니하죠.
유제품의 지방을 완전히 배제하고 싶은 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우유인데 맛은 저지방 우유와 거의 차이가 없답니다.

 

[풀무원건강생활]1206_우유종류-수정1

 

마지막으로 락토스 프리 밀크가 있어요.
육아맘, 육아빠들은 이미 잘 아시는 분들 많으시죠? 락토스는 포유류의 모유 속에 함유되어 있는 유당이에요. 이 유당을 선천적으로 분해, 흡수가 어려운 신체 특성으로 유당불내증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락토스 프리 밀크는 말그대로 우유 속 ‘당분’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친 우유로 유당불내증 때문에 우유가 잘 맞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우유 종류죠.

 

원래의 우유 맛에 익숙한 사람은 저지방 우유는 싱겁고 밍밍하다 하고,
저지방 우유를 먹기 시작한 사람은 원래 우유는 느끼해서 못 먹는다고 하죠.
맛과 기호에 따라, 또는 지방 함유량에 대한 선호 차이에 따라 우유도 골라먹을 수 있어요. 자, 여러분은 어떤 우유를 좋아하시나요?

 

나와 가족이 건강한 사회를 위해 풀무원건강생활이 앞장서겠습니다

 

썸네리;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