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생인의 이야기

미세먼지와 실내미세먼지! <실내공기 관리법 연세대학교 환경공해 교수님의 특별 강의>

메인

 

너 땜에 못 살아 내가

 

미세먼지 때문에 야구 경기가 취소되고 야외 나들이 약속도 취소하는 현실…
이 미세먼지란 무엇이고 실내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풀무원건강생활에서 연세대학교 환경공해 연구소 교수님을 초청해 미세먼지와 실내공기 관리법에 대한 강의를 열었어요. 요즘 너무 바쁘신 환경공해 연구소 교수님의 강의를 들어볼까요?

 

[건생]0425_미세먼지교육2

 

공기 실화냐

 

공기가 나쁜 곳에서는 잠시 머물러도 피곤해져요. 우리는(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는) 산소를 공급받아 숨을 쉬고 생존을 하는데 나쁜 것들이 들어오면 이것을 처리하는데 에너지를 쓰게 되죠. 안 써도 되는 에너지를요. 그런데 교수님은 말해요. 먼지는 원래 있었다고. 다~만! 그 먼지가 달라졌죠.

 

[건생]0425_미세먼지교육1

 

먼지가 먼지… 참

 

예전에는 토양에서 나온, 바람을 넘어온 먼지였다면 지금은 중국발 스모그 등으로 인해 먼지가 만들어진 이유가 달라지고 미세먼지 속 성분이 달라졌어요. 또 일상 생활 속에서는 차량 배기가스에서 많은 미세먼지가 나오고 있어요.

 

[건생]0425_미세먼지교육16

 

도시 속 먼지의 대부분은 미세먼지 혹은 초미세먼지인데 우리가 만들어낸 거라 자연에서 발생하는 입자가 큰 먼지와는 태생이 다르죠. 경유나 석유가 100프로 에너지로 변환이 되면 문제가 거의 없겠지만 에너지로 전환되지 못한 것들이 공기 중으로 액체, 기체 상태로 이동한 것이 이 해로운 미세먼지에요.

 

[건생]0425_미세먼지교육7

 

여기서 잠깐, 이 미세먼지, 왜 유독 이맘때쯤에 심하고 봄이 지나면서 나아지는 것일까요?? 네 가지 환경적인 요인이 있는데요.

첫째, 바람의 방향이에요. 중국으로부터 오는 바람이 여름이 되면 완전히 반대 기류가 돼 중국발 먼지 영향에서 벗어나게 돼요.
둘째, 기상현상 변화에요. 여름에는 강우량이 많아 비가 오면 먼지들이 바닥으로 이동해 공기 중 미세먼지가 사라지죠.

 

8page

 

넷째, 공간의 넓고 좁음 이에요. 왜 사람 많은 좁은 공간에서는 작은 불쾌한 냄새도 크게 느껴지잖아요. 태양광선이 높으면 이 환경용량이 커져요. 먼지 발생양은 같더라도 섞일 수 있는 공간 차이가 커요. 일조량 많은 여름에는 미세먼지가 확산될 수 있는 환경용량이 커지죠.

마지막, 여름에는 전기 사용량이 늘어 오염물질을 유발하는 겨울 난방을 켤 때와 미세먼지 발생 자체 차이가 있죠.

여름에는 오존이 높지만 이러한 이유들로 미세먼지는 크게 문제가 안되죠.

 

[건생]0425_미세먼지교육10

 

경각심을 가져야 해요~!

 

자동차 사용, 특히 노후된 경유 자동차같이 우리가 발생시키는 미세먼지가 스스로에게 피해를 준다는 생각은 잘 못하고 안 하죠.
요리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실내 공기 오염의 주범이 되는데요. 특히 고기 굽는 것이 그래요. 기름 덩어리인 유기물을 태우는 과정에서 오염물질이 제일 많이 발생해요. 요리 후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치솟는 결과를 보고도 실내공기 관리에 대한 경각심은 떨어져 있는 현실이죠. 바깥 공기가 너무도 나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집 안은 안전하다고 느끼는 대비심리 때문일까요..
실내 공기 관리도 중요하다구요~ 그럼 실내미세먼지 관리팁을 볼게요.

 

[건생]0425_미세먼지교육17

 

1.최소 하루 3번 전체 환기시키기
미세먼지가 심하지 않을 때 오전, 오후, 저녁 하루 3번 일조량과 채광량이 많은 낮 시간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요리를 할 때창문이나 후드를 이용해 반드시 환기를 시켜줘야 실내 오염을 줄일 수 있어요.

2. 환기 할 때는 맞바람으로
한 번 환기할 때 최대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맞바람이 치는 문을 함께 열어두세요.

3. (천연 공기 정화기)를 사용해도 좋아요
숯에는 탄소와 회분으로 이뤄진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이 공기 중 유해 성분을 흡착하고 습도까지 조절해주는 기능을 해요.

4. 공기청정기 이용하기
공기청정기는 오염된 공기를 팬으로 흡입해 미세먼지나 세균을 걸러줘요. 실내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공기청정기와 함께 자연환기법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건생]0425_미세먼지교육8

 

밖에서 마스크 꼬옥 끼고 집에 들어와 창문 꼭 닫아 놓고 신나게 요리한다면…?
하나 빼고 하나 더하는 꼴 되겠구요…
특히! 생선이나 고기를 구울 때는 요리 후 실내 공기 케어가 중요해요. 몸에 좋은 오메가 섭취한다며 고등어 맛있게 구워먹고 창문 닫아놓은 채 잠들면 어리석은 짓이겠죠.

 

[건생]0425_미세먼지교육9

 

이상 환경공해 연구소 교수님의 미세먼지와 실내 공기관리법에 대한 강의였어요.
봄이 지나면 미세먼지는 좀 나아진다고 하니 미세먼지 없는 계절을 기다려볼까요.. 하지만 실내 미세먼지 관리는 24/7이라는 것! 우리 스스로 실내 공기 관리법이 필요하다는 것, 오늘 아셨죠?

 

썸넬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