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다

나도 니가 보고 싶다.. 쾌변! 변비를 피하는 법

메인수정

 

“오늘 쾌변했어?”
“?!”

 

현대인의 고질병인 변비!
직장인 중 많은 분들이 변비를 겪고 있어요. 변비를 앓는 분들도 많죠.
그런데 호주의 유명 심리학자가 쓴 ‘화장실 안 심리학'(Psychology in the bathroom) 에서처럼 배변은 모든 이의 기본 경험이지만 동시에 베일에 싸여있죠. 같은 직장 내에서도 변비를 가진 직장인은 말 못할 고민을 하나 더 갖고 생활하는 건데요..

 

이거

 

변비는?

 

변비를 명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의학적으로 일주일에 세 번 화장실에 가면 변비라고 말해요. 일주일에 한 번 배변을 하는 것은 심한 변비고요.
변비는 급성 변비와 만성 변비가 있어요. 만성 변비가 생기면 매일매일이 힘든 날의 연속이죠. 변비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아 더 악화되는 경우도 많고요. 변비를 겪는 이에게는 매일 쾌변 하는 사람이 그렇게 부러울 수 없죠.
변비는 여러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단단한 변 때문에 배변이 힘든 것부터 설사를 동반한 배변장애도 변비의 증상이 될 수 있죠.

 

This

 

변비가 제일 쉬웠어요…

 

변비는 소화기관의 소화활동이 느려져 생기게 되는데요. 보통 대장에서 많이 일어나죠. 소화된 음식을 장이 밀어내는 활동을 연동 운동이라고 하는데요. 변비는 장이 연동 운동을 제대로 못할 때 생기게 돼요. 포화지방이 높은 음식 섭취, 스트레스, 섬유소 부족, 불규칙한 식사, 운동 부족 등의 생활습관이 장의 정상적인 연동 운동을 방해하죠. 그런데 변비를 일으키는 이 생활습관들… 현대인의 일상인걸요.
특히 직장인의 하루를 보면..?  ‘변비 걸리기가 제일 쉬웠어요..’ 생활이죠.

 

[풀무원건강생활]_0404_프로바이오틱스_서브1

 

물 마시고 쾌변

 

물로 다스리기 (마시는 물 양 체크하기)
맹물은 잘 넘어가지 않는다는 분들도 많은데 물을 많이 드셔야 돼요. 특히! 변비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이라면요. 대장에서 필요 이상으로 수분을 많이 흡수해 배변을 어렵게 하고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하루에 마시는 물을 정해놓고라도 충분히 마시세요. 알람을 맞춰놓고 물을 마시는 셀럽도 많은걸요. 하루 1.5리터 가량의 물은 꼭 사수하기:-)

 

[풀무원건강생활]_0404_프로바이오틱스_서브2

 

움직이고 쾌변

 

운동하기 (어려우면 잠깐 걷기라도)
짧게는 하루 15분만 빠르게 걸어도 소화기관이 활발해져요.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내장기관도 제 역할을 하지 않고 게을러진답니다. 소화기관이 약해지기 쉽죠. 특히 직장인들은 점심시간 후 바로 자리에 앉곤 하는데요. 잠시라도 산책을 해보세요.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더욱이요. 그것도 힘들다면 식사 후 조금 먼 길로 돌아오기:)

 

[풀무원건강생활]_0404_프로바이오틱스_서브4

 

카페인 줄이고 쾌변

 

카페인 줄이기 (마신 커피 두 배만큼 물 마시기)
커피가 변비에 좋지 않다는 것은 많이 들었죠. 왜일까요? 문제는 카페인에 있답니다. 커피나 차의 카페인은 우리 몸에 탈수를 일으켜요. 현대인의 과반수가 만성탈수 상태라는 연구도 있죠. 커피는 이제 우리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식품이 됐는데요. 커피로 인해 우리 몸은 우리도 모르게 말라 가요.. 수분이요;
결국 순수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변비 예방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죠.

 

[풀무원건강생활]_0404_프로바이오틱스_서브3

 

참지 말고 쾌변

 

화장실 참지 않기 (신호 오면 고고) 
매일 같은 시간에 화장실을 가면 제일 좋지만 그렇다고 억지로 갈 필요는 없어요.
대신 신호가 올 때 화장실 가는 것을 참는 것은 변비를 부르는 일이랍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화장실 가는 것을 미루다(?) 후에 고생하지 마세요. 신호가 오면 가까운 화장실을 찾아주세요^^

 

얭

 

다들 아시겠지만 먹는 것만큼 배변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프로이트는 배변을 충족 경험으로 설명하며 배변의 만족감과 즐거움을 강조하기도 했죠.  배변에 관해서라면 그 중간이 없어요. ‘쾌변을 하며 사느냐 변비를 가지고 사느냐’ :)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변비를 애초에 키우지 마세요~변비, 혹시 이미 키우신 분이라면… 오늘 알려드린 정보로 다시 쾌변 시작하세요 :-)

 

다들 아시겠지만 먹는 것만큼 배변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프로이트는 배변을 충족 경험으로 설명하며 배변의 만족감과 즐거움을 강조하기도 했죠.  배변에 관해서라면 그 중간이 없어요. ‘쾌변을 하며 사느냐 변비를 가지고 사느냐’ :)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변비를 애초에 키우지 마세요~변비, 혹시 이미 키우신 분이라면… 오늘 알려드린 정보로 다시 쾌변 시작하세요 :-)

 

썸썸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