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치즈 종류 알아보기

풀무원_치즈종류_메인

ㅊㅣ즈
(하트)

치즈 좋아하시나요? 아니요, 좋아하지는 않고… 치즈 매니아? (ㅋㅋ)  김치 볶음밥 위에 쭉쭉 모짜렐라 치즈, 피자 위에 솔솔 파마산치즈, 버거 속 주르륵 체다 치즈… Yum!! :) 치즈 종류도 정말 많은데요. 치즈 선택에는 취향도 있지만 음식 별로 어울리는 치즈도 다르답니다. 그래서! 알고 먹으면 더 맛있죠. 오늘은 기본 치즈 종류 몇 가지를 한번 알아볼까요~

cheese

네덜란드인의
열혈치즈

고다 (Gouda)
마치 모형처럼 생긴 큰 원반형의 치즈 이미지 많이 보셨죠? 그게 바로 고다 치즈에요. 네덜란드에서 처음 생산된 치즈로 네덜란드 국민이 소비하는 치즈 중 50%나 차지한다고 해요. 고다 치즈는 숙성기간이 4주에서 1년 정도까지 다양한데 숙성 기간에 따라 풍미도 차이가 있어요. 짧은 숙성을 한 고다는 맥주와 잘 맞고 오랜 숙성을 한 고다는 와인과 잘 어울린답니다.

Emmental_(fromage)_01

에멘탈 치즈
a.k.a
스위스 치즈

에멘탈 (Emmental)
흔히 스위스 치즈로 알려져 있는 치즈에요. 톰과 제리의 구멍 뽕뽕이 바로 이 에멘탈 치즈. 왜 이 치즈에만 치즈 아이(Cheese Eye)라고 불리는 구멍이 뚫려 있을까요? 에멘탈 치즈가 만들어지려면 숙성실에 약 한 달간 놓아 두게 되는데 이 때 프로피오닉 박테리아로 인해 치즈 내부에 이산화탄소가 생성되는데요. 이 치즈 아이는 이산화탄소가 안간힘을 다해 빠져나간 흔적이랍니다:-) 에멘탈 치즈는 특유의 달콤함과 혀 뒷쪽에서 약간 톡 쏘는 마무리감을 가지는 맛을 가지고 있죠. 샌드위치에 많이 넣어 먹고 잘 녹기 때문에 소스로도 사용된답니다.

cheddar

체다, 너다

체다 (Cheddar)
치즈의 강한 맛과 샛노란 컬러를 가진 체다 치즈. 영국 체더 지방에서 유래했는데요. 마르고 겉면이 잘 바스러지는 텍스쳐를 가져요. 체다는 맛의 강함 정도에 따라 ‘mild’,’medium’,’sharp’,’extra sharp’로 나뉘는데 스트롱한 체다 치즈는 좀 꺼리는 분들도 많을 거에요. 체다 중에서도 마일드 아메리칸 스타일 체다 치즈는 적당한 치즈 풍미가 패티와 어우러져 버거 안에 넣는 치즈의 옵션에 꼭! 들어가죠.

trd029tg01021

프랑스 귀공자

브리 brie
뽀얀 겉면 속 부드럽고 매끄러운 텍스쳐를 가진 브리 치즈는 프랑스가 기원이에요. 세계 베스트 치즈 중 하나로 늘 불리는 치즈죠. 소 젖으로 만들어지며 자연 숙성 과정에서 겉면 에 하얀 껍질이 생기는데요. 이 부분도 먹는 부분이랍니다. 작은 원형 모양의 형태로 크래커나 바게트, 과일과 함께 많이 먹는데 접시에 함께 플레이팅 된 모습은 언제 봐도 이쁘죠.

yay1e0a318

모짜레에에엘라

모짜렐라(Mozzarella)   
모짜렐라 치즈 모르시는 분 있나요~? 피자 토핑에 이용돼 치즈의 대명사라 불리는 모짜렐라 치즈. 이탈리아에서 유명한 치즈이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익숙하고 많이 먹는 치즈 종류죠. 모짜렐라 치즈는 물소나 소에서 나온 우유로 만들어지고 제조 과정 중 커드라는 성질 때문에 가열하면 녹고 늘어나는 특징을 가지죠. 파니니나 핫 샌드위치에 쭉~ 늘어나는 모짜렐라만 들어있어도 그냥 끝나죠:) 또 가열되지 않은 채 주먹 크기 통채로 파타 등에 넣어서도 많이 먹기도 해요.

cheeseSsum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