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로하스로 지키다

내 마음이 아플 때! 도움을 청할 용기

내마음이아플때_메인

아픈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인생의 일부는 크고 작은 일들, 골칫거리, 스트레스가 늘 자리잡고 있죠.
기쁘고 즐거운 시간이 있는 만큼 삶에서 그 반대의 시간, 사건도 필연적이에요.
하지만 걱정, 근심, 스트레스가 악화되어 우리 안에서 곪아 그 정도가 생활에서 문제가 될 때 우리는 다른 이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노력과 주위의 도움으로 한계가 있을 때 그러한 마음 상태 치유와 개선을 도와줄 전문가와의 시간이 필요해요. 아직은 정신과 상담이 보편적이진 않지만 찾는 찾는 이들이 조금씩 늘고 있죠.

tica101m17020507

언제까지 계속될까…

나도 어찌할 수 없는 우울감이 지속될 때
우울증(Depression). 여러 측면으로 살기 팍팍해진 도시 속 현대인의 흔한 마음의 병이죠. 겉잡을 수 없는 무력감과 무기력함이 대표적 증상이죠. 많은 이들이 이러한 감정을 그냥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것으로,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 해야 하는 것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음에도 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싶을 만큼 무기력한 기분이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상태를 진단해보세요. 그냥 꾹 참지 말구요.

tica101d17020750

누구에게 이야기해야하지…

가족이나 연인관계의 일이 힘에 부칠 
가족 혹은 깊은 연인 관계만큼 우리 생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개인에게 깊히 영향을 미치는 존재도 없겠죠. 그만큼 또 그 관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정신적 스트레스와 정신적으로 받는 데미지도 크고요. 외국에서는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고 실연의 아픔을 겪을 때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가 대화를 나누는 것이 매우 흔한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이야기가 좀 생소하죠. 가까운 사람과의 일로 마음이 괴로울 때 전문의를 찾아가 도움을 청할 용기를 가져 보세요.

cb047004141

그만 하고 싶은데…

건강하지 못한 습관과 중독이 몸과 마음을 지배할 때
흡연, 음주, 식이장애 등 그 자체로도 몸에 해로운 행동은 정신적 이면의 문제, 스트레스가 만성적인 습관성 행동으로 발현한 것일 때도 많아요. 많은 이들이 겪고 있는 불면증 또한 그렇고요. 흡연, 음주가 심해져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누구도 자신이 중독이 될 꺼라고 예상하는 이는 없죠. ‘나는 아니겠지’하고 지내다 돌이키기 힘든 상태가 되기도 해요. 거식증, 폭식증 등 식이장애와 불면증 또한 심해지면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질 정도가 되기도 하죠. 본인의 의지로만으로는 끊기 힘든 것이 있다면 숙련된 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세요.

shutterstock_709431595

부끄러워 마세요

외국 의사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감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고 주사를 맞는 빈도와 약의 세기에 놀란다고 하죠. 몸이 아플 때는 부지런히 병원을 찾지만 마음의 병은 꾹꾹 눌러 담아 참고 방치하는 우리에요. 다소 클리셰로 들리는 표현인 마음의 감기…  몸이 아파 병원에 가는 것이 이상할 것 없이 마음이 많이 힘들면 정신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자연스러워요. 많이 힘들 땐 마음 전문가가 도움을 주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세요.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