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다

일상 속 스트레스 해소법 – 마음습관 다스림

블로그타이틀

스트레스 받아서
스트레스 받아…

스트레스라는 말은 언제부터 쓰이기 시작했을까요? 과거에는 스트레스라는 단어를 쓰거나 쓸 일도 없었을 것만 같죠. 과학 기술 발전으로 생활은 너무나 편리해졌지만 복잡해지고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 우리에게 스트레스 요인은 더욱 많아졌죠. 육체와 정신도 타이트한 우리의 상태를 일상 속에서 릴렉스 시키는 간단한 팁을 볼게요. 하루 15분이면 충분하답니다.

심호흡으로 순간의 스트레스를 날려 보아요
1. 압박감이나 스트레스가 느껴질 때 심호흡 한번!
ticcp1201248
호흡은 긴장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갑작스러운 압박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끼면 무의식적으로 얕은 호흡을 하는데, 이는 근육의 긴장도를 높이게 됩니다. 스트레스 상황 일수록 호흡을 배꼽 밑까지 숨을 넣는다는 느낌으로 들이 마셨다가,  숨을 내 뱉는 것을 의식적으로 연습하세요.  순간의 스트레스에서 내 몸과 마음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멀티는 멀리
2. 일은 한 번에 하나씩. (우리는 멀티테스킹에 익숙치 않아요)

tip101j15120593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우리가 처리 혹은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이 우리 앞에 놓여있는 것을 말하죠. 그런데 생물학적으로 우리 뇌는 멀티테스킹에 적합하게 설계되어있지 않아요. 기술 발달로 생활은 편리해지고 시간도 절약 됐지만 그만큼 그 시간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아진 것을 의미하기도 하죠. 이에 우리는 한 번에 여러 일을 처리하는 프로페셔널 멀티테스커들이 되었죠. 그런데 이는 뇌에도 물리적인 스트레스가 되고 우리도 지치게 되기 쉬운 좋지 않은 습관 중 하나랍니다. 일의 순서를 정해놓고 한 번에 하나씩 하세요.

가족, 친구에게도 터 놓지 못하는 고민은 전문가와 함께
3. 때로는 전문가의 도움도 필요해요
tip103s16020178
수다만큼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것은 없지만, 때로는 아주 가까운 사람에게 털어 놓지 못하는 고민도 있어요.  가까운 사람이 오히려 스트레스의 원인일 때도 있고, 아니면 고민을 털어 놨다가 사랑하는 가족에게 걱정을 끼치지는 않을지 우려가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땐 집이나 회사 근처의 찾아가기 쉬운 심리상담가 등 전문가를 통해 나 자신을 되돌아 보고 문제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찾아보는 것도 내몸다스리머 다운 현명한 방법이기도 해요.  마음의 어려움을 전문가와 나누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마음습관 다스림
4. 하루 1번! 5분! 오감에게 휴식시간을

wm43977

다음 약속에 늦지 않기 위해 급하게 나가고, 미팅 준비에 서두르고, 오고가는 길에는 스마트폰으로 세상 돌아가는 뉴스보기, 집에 와서는 저녁 준비로 우리의 눈, 코, 입, 귀, 피부 오감은 쉴 틈이 없지요? 하루에 한번, 5분만이라도 잠깐 오감을 쉬게 해 주세요. 조명을 어둡게 한 후 눈을 감고 깊게 들이 마시는 숨에 집중하거나, 퇴근 후 집 근처 조용한 산책로를 걸으면서 번잡했던 생각을 털어 내 보세요.

이렇게 일상에서 쉽게 해볼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 팁을 알아봤어요. 아마 평소 이런 행동을 했을 때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을 누구나 받아본 경험이 있을 거에요. 그럼 이제는 이 팁들을 인지하고 의식적으로 하루 속에서 잠깐씩 행해보세요. 그럼 “릴렉스~“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