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다

귀차니스트의 211식사 실천법 2탄. 저지방 단백질

블로그메인_1 (3)

헬스 트레이너부터 건강 관련 전문가들까지 여기 저기서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를 들은 지 오래죠. 그런데 우리는 이 단백질을 과연 ‘건강하게’ 섭취 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귀차니스트의 211식사 실천법 2탄. 저지방 단백질 식품 선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한국인들의 단백질 섭취는
어디로부터?

블로그-이미지5

한국인의 단백질 급원식품 1위가  백미(13.5%) 이지만, 2~4위의 돼지고기, 닭고기, 쇠고기의 합이 23.8%로 사실 상 육류를 통해 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여기서 함께 주목해야 할 부분은 지방 섭취의 주요 급원식품이에요.  삼겹살과 소주를 좋아하는 민족인 만큼 돼지고기를 통해 주로 지방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고기 = 단백질’ 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고소하고 부드러운 고기 일수록 지방함량이 높습니다.
붉은고기

붉은 육류와
지방

2015년 11월 보건복지부와 한국영양학회에서 조사한 에너지 적정 비율 대비 실제 평균 에너지 섭취량 보고에 따르면 한국인들의 단백질 섭취량의 이상은 없으나 아동~성인 모든 연령에서 포화지방산 과잉섭취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눈치채셨나요? 앞에서 확인할 수 있었듯이 한국인들의 주 단백질 섭취 급원 식품이 포화지방산을 다량으로 함유한 붉은 육류라는 것에 있습니다. 이러한 포화지방산이 많은 붉은 육류를 많이 섭취하면 심장질환 위험도는 42%,  당뇨병은 19% 상승한다고 합니다.

저지방 단백질 식품

tis101e15030051

붉은 육류를 대치할 저지방 단백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단백질 급원 식품의 권장 순위는 콩과 두부 > 어패류 > 난류 > 닭고기 > 돼지고기 > 쇠고기로 제안 드려요.

단백질 함유량은 높으면서 지방은 적게 가지고 있는 대표적 식물성 단백질 식품은 콩이에요. 콩에는 단백질 함량은 40%나 되고 식이섬유, 루테인, 레시틴, 토코페롤 등 성분이 들어있는 영양 덩어리죠.

수퍼푸드가 수퍼푸드인 이유

yaytg097072
\블로그-이미지2 (1)

콩을 포함한 통곡물의 영양적 가치는 다른 어떤 식품보다도 뛰어난데요. 우리가 먹는 몇 가지 식품을 통곡물로만 바꿔도 건강학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도 하죠. 흔히 단백질 하면 가장 먼저 이야기 하는 닭고기와 비교하면 대두는 무려 두 배나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렌틸콩과 치아씨드도 높은 단백질 함유량을 보이죠.

먹거리가 많이 부족했던 시절에는 육류가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최고의 식품이었지만 육류 외 다양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현대에는 두류, 견과류, 통곡류, 채소류 등과 함께 식단을 구성한다면 꼭 육류을 식탁에 올리지 않아도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어요. 고기를 먹어줘야 제대로 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 같다는 기분은 정말 기분 탓이라는 것! 오늘 포스팅으로 유익한 정보를 얻으셨으리라 생각해요. 그럼 저지방 단백질 식품들로 건강한 식단, 건강한 내몸 다스리세요~

썸썸썸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