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다

숙면을 방해하는 스마트폰 불빛에 대한 모든 것!

건생_스마트폰

스마트폰 불빛
우리의 수면을 방해하다!

먼 옛날 인공 불빛이 나오기 전까지의 우리는 해가 지고 나면 깜깜한 어둠 속에서 저녁 이후의 시간을 보내야 했죠전구가 발명된 후원할 때면 언제든 주위를 밝혀 주는 전등이 있었다면이젠 늦은 밤까지 우리 앞에서 환하게 빛을 내는 것이 있으니 바로 스마트폰 불빛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화면을 포함한 컴퓨터 모니터 등의 디지털 디바이스에서 나오는 불빛인 청색광’(블루라이트)이 우리의 건강을 해치기도 하는데요오늘은 이 청색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청색광이란??

건생_스마트폰_2

빛은 크게 눈으로 지각되는 파장 범위를 가진 빛과 눈으로 지각되지 않는 빛으로 나눌 수 있어요눈에 보이는 빛이 가시광선으로 흔히 말하는 빨주노초파남보가 그것이죠그리고 눈으로 볼 수 없는 빛인 적외선자외선, X선 등이 있습니다복잡한 물리학까지 가지 않고도 간단한 지식으로써 알려드리면빛의 파장과 빛의 에너지는 역의 관계에 있습니다빛의 파장이 길면 에너지가 적고파장이 짧으면 큰 에너지를 가지죠붉은빛에서 청색으로 갈수록 파장은 짧아지고 에너지는 커집니다.  청색광은 이 가시광선 내에 속해 있는 빛으로 파장이 짧고 가장 큰 에너지를 가진 빛입니다청색광에 이어지는 보이지 않는 빛이 바로 자외선인데요자외선이 우리 피부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도 이제 이해하겠죠큰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청색광과

yay8161034

성인의 각막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자외선을 잘 차단한답니다선글라스를 끼지 않은 상태에서도 태양광선으로부터 오는 자외선의 1%도 안 되는 양이 망막에 도달해요그런데 가시광선 내의 청색광은 어떨까요각막을 거쳐 망막까지 자외선보다 훨씬 많은 양의 빛이 도달한답니다. 즉, 우리의 눈은 청색광을 잘 막아내지 못해요.

스마트폰의 청색광

스마트폰을 비롯해 컴퓨터 스크린이나 노트북 등 디지털 디바이스에서는 다량의 청색광이 방출됩니다낮 시간에 받는 청색광은 뇌를 깨우고 집중도를 높이는 등 이로운 점이 있는데요문제는 저녁 시간 이후에 노출되는 청색광입니다청색광을 해가 지고 난 후우리 몸이 휴식과 수면을 준비하는 바이오리듬 중에 노출되면 멜라토닌 분비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이에 수면을 유도하는 숙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가 줄어들어 깊은 수면을 방해하게 되죠저녁 시간그리고 자기 전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이 지속되면 우리 뇌는 각성화 되고 밤 사이 멜라토닌 분비 부족이 만성화 되어 몸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답니다.

 tica034j16080375

늦은 밤 시간, 불을 끈 채 자기 전 습관처럼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을 본다’. 내 이야기 인가요? 특히, 밤 시간 어두운 곳에서 보는 스마트폰 불빛은 더욱 좋지 않아요. 어두운 곳에서는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우리의 동공이 확장되죠. 확장된 동공을 통해 청색광은 훨씬 더 많이 투과하게 됩니다. 늦은 시간에 스마트폰을 보는 것보다 훨씬 해로운 행동이 깜깜한 곳에서 스마트폰 불빛을 보는거에요.

어떻게 해야할까?

∙ 잠들기 전 최소 2~3 시간 전에는 스마트 폰 화면 보기를 멀리한다.

∙ 저녁 시간 이후에는 가능하면 붉은 빛에 가까운 조명을 사용한다.

∙ 밤 시간에는 빛 조명을 조절해 평소보다 30 % ~ 40 % 어둡게 한다.

∙ 낮 시간에는 태양광선을 포함한 밝은 빛에 최대한 노출시켜 밤에 숙면을 취하게끔 한다

호모 모빌리스의 시대라고 할만큼 스마트폰은 우리에게서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는데요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면 더욱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적어도 저녁시간 이후수면시간 전에는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기를 의식적으로 줄이는 게 건강을 위해 좋겠어요오늘부터 자기 전 침대에서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습관 들이기 시작해봐요~

썸썸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