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다

마음습관 다스림 스트레스 해소방법

건생_요가와명상_B_1

현대인에게서 뗄래야 뗄 수 없는 적...단어를 듣기만 해도 스트레스를 받는 기분인데요사실적당한 스트레스는 생활 속 동기부여가 되고 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주기도 하는 좋은’ 스트레스에요문제는 몸과 마음을 압도해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해를 끼치는 과도한 스트레스인데요오늘은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중 하나인 명상과 요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몸과 마음의
호흡 방법

명상과 요가

요가를 하기 위해 명상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고 또명상을 할 때 꼭 요가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하지만 둘은 매우 밀접히 맞닿아 있는데요.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최소화하고 정신을 안으로 집중시켜 내면의 평온함을 가져옴이 목적이라는 데에서 요가와 명상은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집니다.

 건생_요가와명상_B_2

명상이란
무엇일까?

명상이란 흩어진 내 안의 에너지를 한 곳으로 모아 집중시켜 마음을 단련시키기 위한 모든 행위를 일컫습니다내면을 일깨워 더 높은 의식 차원을 알게 해주고 마음을 다른 불필요한 감각 혹은 외부적인 요소와 분리시켜 평온을 가져다 줍니다그럼 초보자가 시도하기 쉬운 명상법 몇 가지를 알아볼까요?

명상 하는 방법 3가지

1. 소리 이용하기

건생_요가와명상_B_3

집중으로 이끄는
소리

특정한 소리나 음악음절이나 구절의 구호 혹은 암송은 명상에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특히본격적인 명상에 들어가기에 앞서 정신을 집중시키는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이용되는데요리듬과 음의 높낮이가 있는 소리나 옴아우음 에에 등과 같이 직접 소리를 내어 이를 듣는 방식이 있답니다오오옴하고 소리를 내어 보세요가장 먼저 울림을 느끼는 곳이 두뇌라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음파에 의식을 집중하고 소리를 내다보면 머리가 맑아진답니다.

2. 이미지 그리기

요가

머릿속에
이미지 떠올리기

이미지를 머릿속에서 시각화하는 것 또한 널리 알려진 명상법 중 하나에요외부의 감각을 최소화하고 내면의 눈을 뜨고 특정한 이미지를 상상하는 방법인데요이미지 그리기는 명상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명상법이랍니다꽃이나 바다나무 등 자연의 일부를 머리 속에 떠올려도 좋고 에너지가 집중되는 신체의 일부를 의식하며 그 곳을 떠올리는 것 또한 좋습니다.

3. 호흡하기

NEW풀무원콘텐츠레이아웃_블로그서브-NEW

깊은 들숨과 날숨으로
정신을 맑게

깊은 호흡을 통한 정신 집중은 명상 초보자에게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명상법입니다우리가 24시간 의식하지 않고 하는 호흡을 의식화해서 호흡 자체에 집중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천천히 들이마시고 내뱉으며 깊게 호흡을 하다 보면 몸이 릴렉스 됨과 동시에 정신은 또렷해지고 맑아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답니다.

마음에의 집중으로 명상을 해보았다면 이번에는 몸도 마음도 가볍게 만드는 요가를 알아볼까요초보자도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는 요가 기본자세를 알려드릴게요요가 매트 한장이면 준비 완료랍니다!

요가로
마음습관 다스리기

1. 빠드마아사나 Padmasana 자세 (Lotus Pose)

ticcp1201028_(1)

1. 앉은 자리에서 양쪽 다리를 앞으로 쭉 뻗어주세요.
2. 오른쪽 다리를 뻗은 왼쪽 다리 위로 접어 천천히 올려주세요척추를 곧게 펴는 것을 잊지 마세요.
3. 접은 다리를 최대한 밖으로 뻗는다는 기분으로 바깥쪽으로 향한 무릎에 집중해주세요.  
4. 이젠 왼쪽 다리를 접어 부드럽게 접힌 오른쪽 다리 밑으로 넣으세요이 때 왼쪽 발을 최대한 오른쪽 허벅지
안쪽으로 깊숙이 넣어줍니다.
5. 양쪽 다리로 자세를 만들었다면 이젠 몸을 살짝 뒤로 기울여 주세요.
6. 양 팔을 편안히 두 다리 위에 올리고 자세를 유지해 주세요.

블로그썸네일_700  요가세로_logo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