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공지

안녕하세요, 건강한 생활을 선도하는 로하스생활기업 풀무원건강생활입니다.

살이 차오른다! 체중과 수명의 상관관계

2017-07-28

블로그1

살이 차오른다!
체중과 수명의 상관관계

 고 칼로리의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우리의 기분은 행복해지지만 다음 날 살 찔 걱정이 곱절로 다가오는 게 현실입니다. 체중이 불어날 수록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줄어드는데요. 비만은 자존감뿐만 아니라 우리의 건강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체중 조절에 실패하여 대사증후군으로 인한 각종 질환은 불어난 우리의 체중에 사형선고를 내리는데요. 과연 체중과 수명, 이 둘은 어떤 관계일까요?

 ❝혹시 나도…?
BMI 지수를 계산해보자❞
비만이 우리의 건강과 수명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인데요.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비만일까요? 아니면 정상일까요? 단순히 체중계에 나오는 숫자만으로는 비만이다 아니다를 알 수 없습니다. 같은 몸무게라도 키가 몇 cm이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죠. 이렇듯 키에 따른 자신의 체중으로 비만도를 측정할 수 있는 공식이 있습니다. 바로 BMI 지수입니다.
비만_1

BMI 지수는 세계보건기구에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공식화한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인데요. kg 단위인 자신의 체중을 m단위인 자신의 키의 제곱을 나누면 자신의 BMI 지수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키 180cm에 체중 80kg일 경우 80(kg)÷1.8(m)²= 약 24.69 라는 값이 나오는데요. 이때 24.69가 180cm에 80kg인 사람의 BMI 지수가 됩니다. BMI 지수가 25 이상이라면 과체중으로 분류되고 만일 30 이상이라면 비만으로 분류됩니다. 잠시 계산기를 켜서 여러분의 BMI 지수를 알아보세요.

 ❝BMI 지수가 30이 넘은 나,
원인은 무엇일까?❞
BMI 지수가 30이 넘었다고 좌절하시고 계신가요? BMI가 30이 넘는다고 해서 비만이라고 단정할 수 는 없습니다. BMI는 신장 대비 체중과의 관계만 보는 것이지 실제 내 몸 속 근육량과 지방량의 구성을 본 것은 아닙니다. 보다 정확한 것은 인바디 측정을 해 보는 것이에요. 하지만 각 가정에 체성분을 측정하는 인바디 기계가  있는 것이 아니니 손쉽게 1차 판정을 BMI로 체크해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차로 본 BMI측정결과가 과체중이나 비만이시라면, 그 원인에 대해 생각 해 보아야 합니다.  비만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비만 수정1

가장 많이 알려진 비만 원인이죠. 바로 운동 부족입니다. 움직이고 달리고 생각하는 등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할 때에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이 에너지는 체내에 축적된 칼로리가 연소하면서 만들어지는데요. 연소되어야 할 칼로리가 연소되지 않으면 우리 몸 속에서 그대로 지방이 되어 살로서 자리를 차지합니다. 즉, 운동을 거의 하지 않으면 체중이 불어나 쉽게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_3
수면이 비만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은 상당히 의외인데요. 과도한 수면은 하루 중 우리가 움직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어져 칼로리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수면 시간이 부족해지면 우리 몸 속에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에 문제가 생겨 에너지 섭취량이 늘어납니다. 하루에 6시간~8시간은 반드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비만_4
우리가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에 비해 칼로리를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이 역시 비만의 지름길입니다. 특히 고 칼로리의 기름진 음식은 비만 뿐만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불균형을 이루고 있어 우리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는데요. 만약 패스트푸드나 배달 음식을 자주 드신다면 건강을 위해 반드시 줄여야 합니다.
비만 수정2

식사 시간도 비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밥을 먹을 때에 우리 뇌에 포만감이라는 자극이 전달되려면 시간이 다소 걸리는데요. 이 자극이 뇌로 전달되기 전에 밥을 빨리 먹으면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을 먹게 됩니다. 이 습관이 지속된다면 비만이 될 수 밖에 없겠죠.

 ❝악마의 조합,
비만과 수명의 상관관계는?❞

이렇게 다양한 원인으로 비만이 된 우리 몸에는 건강 적신호가 켜집니다. 즉, 우리의 수명에도 엄청난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는데요. 비만은 여러 질환을 동반하며 우리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그것도 가벼운 질환이 아닌 우리의 건강에 직격탄을 주는 질환이죠. 대한비만학회에서는 비만이 가져오는 질환을 여러 가지로 분석했는데요. 그 중에서 우리 수명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질환 4가지를 꼽았습니다. 체내 혈액 공급에 영향을 주는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과 뇌의 혈관을 막는 뇌졸중, 그리고 고혈압을 동반합니다. 여기에 대사증후군의 가장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인 당뇨병까지 유발한다고 하네요.

비만_6

이렇듯 여러 심대한 질환을 동반하는 비만은 수명과 반비례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중이 늘어날 수록 우리의 수명은 짧아집니다. 체중 조절 실패로 인한 비만과 대사증후군, 그리고 그에 따른 여러 질환들과 짧아지는 수명까지. 오래 오래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라면 적정 체중을 지키는 것은 당연합니다.

 ❝적정 체중과 주 1회 몸무게 재기
오늘부터 실천해요❞

저희 풀무원건강생활이 지향하는 적정 체중과 주 1회 몸무게 재기. 이전에도 많이 다뤘지만 우리의 체중을 관리하는 데에 생각보다 아주 큰 영향을 줍니다. 매주 몸무게를 재며 식단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체중을 감량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점점 줄어드는 BMI 지수는 물론이죠. 만약 지금 비만으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그 원인도 알게 됐으니 오늘부터 적정 체중을 위해 내몸다스림을 실천해보세요.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 식단 조절과 꾸준한 운동으로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썸네일
주 1회 체중 측정으로 건강을 지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