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살다

집 안 미세먼지 대책! 방심하지 말자!

블로그1

집 안 미세먼지 대책!
방심하지 말자!

혹시 미세먼지가 봄에만 극심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는 봄에 황사로 인해 극심해지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다른 계절엔 안심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미세먼지는 1년 내내 공기 중에 녹아들어있기 때문이죠. 야외의 경우에는 미세먼지 농도가 좋은 날도 있어 외출도 안심할 수 있지만 실내라면 어떨까요? 갇혀있는 공간 속 몇 개월 동안 숨어있어 실내에서 우리의 호흡기를 위협하고 있는데요. 누가 대신 측정해줄 수도 없는 우리 집 안 미세먼지, 과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실내 미세먼지,

야외보다 더 위험하다?❞

우리가 미처 인지하지 못하는 실내 미세먼지가 오히려 야외보다 훨씬 위험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야외에 있을 때엔 끊임없이 이동을 하기 때문에 운 좋게도 미세먼지 농도가 적은 곳에 오래 머무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내의 경우 해당 공간에 오래 머무르기 때문에 실내에 있는 수많은 미세먼지가 우리의 호흡기로 침투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블로그2

 이러한 공간적 특수성으로 인해 실내 미세먼지의 위험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실내에서 미세먼지 등의 오염물질이 야외보다 폐에 전달될 확률이 무려 1,000배나 높다고 합니다. 여기에 적절한 환기를 하지 않고 창문을 장시간 닫고 있을 경우 실외 대비 실내공기 오염이 최대 100배까지 증가할 수 있어요. 마스크를 끼며 야외의 미세먼지만 의식했다면 오늘부터는 실내 미세먼지도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미세먼지 청소 방법은?❞

실내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거나 항상 환기를 하는 것, 그리고 실내 청소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인데요. 하지만 공기 청정기는 고가의 가전제품이라 구매하기 쉽지 않고 환기는 야외 미세먼지 농도가 나쁠 경우 할 수가 없습니다. 오래된 진공청소기의 경우 강한 흡입력으로 인해 오히려 청소기 환풍구를 통해 미세먼지가 많이 날릴 위험이 있습니다.
이처럼 실내 청소를 하는 것 역시 그 방법이 조금 막연한데요. 그래서 저희 풀무원건강생활이 그 청소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지금부터 알려드릴 방법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블로그3
1) 마른 걸레 NO! 물걸레 YES!
혹시 마른 걸레로 청소를 하시나요? 흡착력이 적은 일반적인 마른 걸레는 청소 중에 미세먼지를 이리저리 날리게 할 수 있어요. 이로 인해 청소 효율이 떨어져 청소가 끝나도 곳곳에 날린 먼지들이 많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청소 시 먼지를 날리게 하지 않는 물 걸레가 훨씬 효율적입니다. 걸레를 물로 적셔 닦으면 수분으로 인해 닦을 때 먼지가 날리지 않고 걸레에 잘 닦이게 됩니다. 만약 젖은 걸레를 맨손으로 잡는 축축한 느낌이 꺼려진다면 분무기에 물을 넣어 공중에 뿌린 다음 2~3분 뒤에 마른 걸레로 닦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블로그4
2) 스타킹의 또 다른 발견!
스타킹의 경우 정전기를 자주 발생시켜 최고의 청소도구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 정전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끌어들이는 것이죠. 하지만 스타킹을 그냥 손에 씌워 직접 손으로 청소하기에는 손이 더러워지고 침대 아래 깊숙한 곳을 청소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럴 때에는 옷걸이가 제격인데요. 옷걸이를 길게 펴 스타킹을 씌우면 침대 밑이나 소파 밑 등 깊숙한 곳도 어렵지 않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타킹의 강력한 정전기를 이용해 창틀과 책꽂이 등 좁은 틈새의 미세먼지도 모두 빨아들일 수 있습니다.

 블로그5
3)린스로 청소와 광을 동시에!
린스는 머리의 정전기 방지와 샴푸를 씻겨내기 위해 사용하는 세면용품인데요. 이런 린스의 세정력을 이용해 미세먼지를 청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TV나 식탁, 장식장 등의 유리를 청소할 때 린스를 사용해보세요. 린스의 강한 세정력으로 묻어있는 미세먼지를 말끔하게 청소할 수 있고 동시에 광을 내주기도 합니다. 혹시 욕실에 남은 린스가 있다면 오늘부터 집 안 청소에 한 번 사용해보세요.

 블로그6
4)소독의 대명사 소금!
소금으로도 청소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질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소금의 소독력은 강력한데요. 이것을 이용해 소파와 침대 구석구석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소파와 침대에 있는 미세먼지는 언제든지 공기 중에 떠다니기 쉬운데요. 소금으로 침대 매트리스와 소파 안쪽 사이사이를 문질러주고 청소기로 빨아들여 제거해줍니다. 소금기로 인해 찐득찐득한 느낌이 남을 수도 있으니 청소 후 마른 수건 혹은 마른 걸레로 한 번 더 닦아내주시고 잘 말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주기적인 청소로

실내 미세먼지에서 해방하세요!❞

실내 미세먼지에서 해방하는 첫 걸음, 실내 청소! 누구나 청소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아실 텐데요. 하지만 어떻게 해야 실내 미세먼지 청소를 잘 한 것인지 지금까지 제대로 알지 못한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계절이 바뀌어도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이번 주말 우리 집 곳곳에 숨은 미세먼지를 말끔하게 청소해봐요. ^_^

블로그 썸네일2

미세먼지 청소할 땐 풀무원 더스킨 홀씨로 기분도 상쾌하게!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