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다

올바른 운동 습관, 서른이 넘었다면 운동하자!

블로그1

서른이 넘었다면 운동하자!

올바른 운동 습관

체중 관리와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내몸다스림은? 바로 운동이겠죠? 더워지는 날씨에 기온은 올라가고 옷은 점점 짧아지는 여름! 오늘도 여러분은 소중한 시간을 할애하여 열심히 건강을 위해, 날씬하고 튼튼한 몸을 위해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운동을 하는 중에 자신도 모르게 잘못된 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그리고 이러한 습관이 운동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우리에게 또 한 번 작심삼일을 갖게 된다면 어떨까요? 여러분들이 운동 할 때 하는 잘못된 습관을 알아 보고 올바른 습관은 어떤 것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게 잘못된 습관이었다구요?❞

운동을 할 때 힘들어서 우리가 의식하지 못한 잘못된 습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가장 대표적인 잘못된 습관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도 한 번 보시고 운동할 때 자신의 모습을 곰곰이 떠올려보세요. 만약 이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오늘부터 한 번 고쳐보도록 해요.

잘못된운동습관_GIF

1. “근력 운동은 나와는 맞지 않아.” 나는 오직 유산소 운동만!
유산소 운동은 폐활량을 늘려주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가장 좋은 운동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오로지 유산소 운동만 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근력 운동은 우리 몸의 근육을 발달시키고 군살을 없애는 데에 탁월하며 우리 몸의 탄력을 지켜줍니다. 건강 뿐만 아니라 몸의 탄력까지 키우고 싶다면 근력 운동은 필수입니다.

2. “많이 힘드니까 조금 길게 쉬어야지.” 1회 30분 이상 휴식!
강도 높은 운동을 하거나 장시간 운동을 한 뒤에 휴식 역시 장시간을 취하시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또한 운동 중 스마트폰에 정신을 두느라 장시간을 운동하지 않는 분들도 많은데요. 과도하게 긴 휴식시간은 열심히 움직인 근육과 자신의 운동 템포를 모두 느슨하게 만들어 운동을 시작하기 전의 몸 상태로 쉽게 돌아가버립니다.

3. “아직은 내 몸에 만족하지 않아.” 전신 거울을 등지고 운동하기!
아직 자신의 몸에 만족하지 못해 전신 거울을 보지 않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운동을 하는 자신의 모습을 처음부터 끝까지 놓치지 않고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어떠한 운동을 할 때 바른 자세로 운동하고 있는지 유심히 잘 관찰하시고 잘못된 자세는 교정하여 자신의 근육이 올바르게 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운동량보다 시간으로 승부한다.” 운동을 ‘시간’으로 만족하기!
표면적으로 봤을 때 오래 할 수록 그만큼 운동량이 많기에 많은 칼로리를 소모했다고 볼 수 있겠지만 ‘과연 5~6시간 넘게 내가 꾸준히 운동했을까?’라는 물음을 던져보면 섣불리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짧은 시간에 강도 높은 운동으로 칼로리를 빠르게 소모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쉽게 지킬 수 있는

올바른 운동 습관은?❞

이렇듯 운동할 때 우리가 할 수도 있는 잘못된 습관들은 여러분이 열심히 한 운동을 방해하는데요. 이러한 잘못된 습관을 인지했으니 앞으로 어떤 습관을 갖고 운동하면 될까요? 여러분이 그토록 궁금해하는 올바른 운동 습관도 지금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올바른운동습관_GIF
1. 운동 전/중/후 꾸준히 수분 섭취하기
운동 할 때 흘리는 땀으로 우리 몸에서 수분이 평소보다 많이 빠져 나가는데요. 이때 수분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운동할 때 옆에 물병 혹은 텀블러를 곁에 두고 수시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벌컥벌컥 마시는 것은 자칫 사레가 들릴 수도 있으니 적은 양을 자주 마시도록 해요.2. 운동량 천천히 증가하기
매일 똑같은 운동량으로 운동을 한다면 자신의 체력을 유지할 수는 있지만 그 상태에서 여러분의 체력이 더 나아지지는 않습니다. 횟수와 시간, 세트를 점진적으로 늘리는 습관을 키워보도록 해요. 이러한 습관은 한 달 전 30분만 뛸 수 있었던 여러분의 체력이 40분 이상을 뛰어도 거뜬하게 하도록 합니다.3. 운동 전 화장 반드시 지우기
운동을 시작할 때 우리 몸은 혈류량이 늘어나고 모공이 열려 피부 흡수율이 높아지는데요.  화장과 피지, 먼지를 제대로 닦아내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할 경우 열린 모공에 화장 성분과 피지, 그리고 먼지가 그대로 흡수되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합니다.4. 자신에게 맞는 운동복 & 운동화 착용하기
피트니스 센터에서 지급하는 일반 운동복도 물론 좋지만 피부가 민감하시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분, 혹은 발 볼이 넓어 공용 신발이 잘 맞지 않는 분이라면 자신만의 운동복과 운동화를 구매하는 데에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좋아요. 자신에게 맞지 않는 운동복과 운동화를 착용하고 운동을 할 경우 땀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습관,

바로 끝까지 하겠다는 습관!❞

자, 이제 여러분은 운동을 할 때 안 좋은 습관과 더불어 올바른 습관을 인지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잠시 간과했던, 가장 중요한 습관이 있는데요. 바로 끝까지 하겠다는 습관입니다. 저마다 가지고 있는 개인의 목표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강도가 얼마나 높든 그 목표를 반드시 이루고 그 성취감을 맛보는 것입니다. 혹시나 최근 여러분의 의지가 조금은 느슨해졌나요? 오늘 글을 보시고 올바른 습관과 함께 느슨해진 운동화 끈을 다시 조여 매고 움직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썸네일오늘부터 다시 각오를 다지고 아령을 들어볼까요?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