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공지

안녕하세요, 건강한 생활을 선도하는 로하스생활기업 풀무원건강생활입니다.

몸 속 수분 보충의 중요성! 내 몸에 중요한 70%

2017-06-09

블로그1

몸 속 수분 보충의 중요성!

내 몸에 중요한 70%

 요즘 따라 왠지 피부가 당기고, 푸석푸석하게 느껴진다면? 바로몸 속 수분 상태를 점검하셔야 하는데요. 환절기가 다가옴을 가장 먼저 느끼는 곳은피부이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수분 섭취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물론, “피부 건강을 위해 물을 많이 마셨어요.”라는 연예인들의 단골 멘트를 통해 물 섭취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건강하게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몸 속 수분을 건강하게 채우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수분 섭취가 이렇게도 중요하답니다.

우선 그 전에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만약 우리 몸 속의 수분이 부족하게 된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우리 몸에 물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 속 수분이 감소하게 되어 세포가 가지고 있던 수분을 혈액에 공급해 혈액량을 유지하거나 소변의 수분을 재흡수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노폐물이 몸 속에 잔존하게 되어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블로그2

목이 마르다 싶을 땐 꼭 물 한 잔을 마시도록 해요.

이외에도 수분 부족, 즉 만성 탈수 증상이 계속 될 경우 잦은 부기와 더불어 극도의 피로감과 두통, 불면증 등을 겪게 됩니다. 특히 체중 조절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더더욱 주의하셔야 할 내용이 있는데요. 갈증이 계속되면 뇌에서 그 갈증을 허기로 착각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물이 아닌 음식을 많이 먹게 될 수도 있습니다. 체중 조절을 하시는 분이라면 수분 섭취는 필수입니다.

❝수분 섭취도 똑 소리 나게!❞

촉촉한 피부를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건강하게 마시는 것’이 중요해요. 흔히 알려진 사실로, 하루에 2L 이상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사실, 억지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아요. 물론 물을 적게 마시는 것도 문제이지만, 몸에 맞지 않는데도 억지로 과하게 마시는 경우에는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몸 상태에 따라 적당량의 물을 섭취해주세요.

그렇다면 생활 속에서 쉬운 방법으로 물을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실천하기 쉬운 세 가지 방법을 여러분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블로그3

1) 공복상태에서 물 마시기

숙면을 취하는 동안 우리 몸은 수분을 섭취하지 못했기 때문에, 쉽게 갈증을 느끼는데요. 아침에 일어나 공복 상태에서 냉수 한 컵을 천천히 마시고, 식사와 식사 사이에 조금씩 나눠 마시면 수분 보충과 함께 소화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2) 하루에 1.5~2L, 혹은 8잔의 물 마시기

하루에 물을 정확히 얼만큼 마셔야 하는 지 알지 못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정확한 수치로는 하루에 1.5~2L의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땀을 흘리지 않아도 우리 몸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수분이 배출되고 증발하는데요. 하루 8잔의 물을 마신다면 배출된 만큼 보충할 수 있습니다.

3) 갈증이 날 때 음료수 대신 물 마시기

여름철 무더운 날씨로 갈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 조금 더 맛있는 것을 먹고 싶어 콜라 혹은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를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탄산음료 특유의 톡 쏘는 느낌은 갈증을 해소하기는 커녕 오히려 갈증을 더 유발하고 음료수에 다량의 당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아무리 목이 말라도 음료수 대신 물을 꼭 마시도록 해요.

블로그4

특히나 계절이 계절인 만큼 물은 반드시 자주 마시도록 해요.

❝물로 채우지 못한 수분

채소로 보충해요!❞

하루에 2L씩 물을 마시는 것. 말은 쉬운데 실천하기는 어려우시죠? 물로 채우지 못한 수분은 채소 섭취를 통해 채워주면 되는데요. 수분이 풍부한 오이나 토마토 등은 맛도 있으면서 자연스럽게 수분을 섭취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에요. 또한 생으로 먹기 다소 부담스러우시다면 믹서기 등을 통해 주스로 먹는 방법도 있답니다.

블로그5

부족한 수분은 아삭한 채소로!

오늘은 환절기에 특히 중요한 몸 속 수분을 건강하게 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참고하셔서, 몸 속 수분은 물론 피부건강까지 놓치지 마세요.

블로그6

오늘 하루도 물이 있음에 감사함을 느낍니다.